🏷️생활 팁

관악구청에서 여권 첫 발급하기(직장인 야간 민원실 이용)

무택 2023. 5. 12.

 

 

안녕하세요 무택이에요 :)

오늘은 관악구청에서 여권 발급하는 과정에 대해 써보려고 해요. 최근 코로나가 풀리면서 여행 가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관악구청에서 여권을 처음 발급해 본 사람으로서 과정에 대해 쓰면서 저랑 같은 상황인 분들한테 도움이 되는 팁들을 모두 적어보도록 할게요😊

 

 

 

관악구청 여권민원실 위치

출처 : 카카오맵 (https://map.kakao.com)

여권 민원실은 관악구청 입구에 들어가면 바로 왼쪽에 있어요.

 

 

 

구청 들어가서 왼쪽으로 가면 이렇게 되어있는데 번호표 뽑을 필요 없이 신청하는 곳에 가서 줄을 스면 돼요. 진상이 있지 않는 이상 금방금방 줄이 빠져요.

 

 

 

여권 신청에 필요한 준비물

- 신분증

- 6개월 이내 촬영한 여권용 사진

- 비용(카드 결제 가능)

 

신분증은 무조건 필요하고 다른 곳은 등본, 병역증명서 제출하는 곳도 있던데 여긴 없어도 돼요.

 

그리고 중요한 건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여권용 사진! 저 같은 경우는 신분증을 최근에 발급받으면서 그 사진을 그대로 사용했는데 신분증 발급받은 날짜도 확인하면서 정말 6개월 이내에 촬영한 건지 물어보더라고요.

사진이 없다면 구청 바로 앞에 사진관이 많아서 가서 촬영해도 되고, 사진 파일이 있다면 파일 들고 가면 여권용 사진 양식에만 맞으면 여권용 사이즈로 인화해 줘요!

 

비용은 신 여권의 경우 얇은 종이가 있고 두꺼운 종이가 있는데 3,000원밖에 차이가 안 나서 두꺼운 걸로 신청했어요.

 

 

여권 나오는 데 걸리는 시간

저는 화요일에 신청을 했는데 그다음 주 월요일에 나왔어요. 신청할 때 주말 포함 10일 정도 걸린다고 담당자님이 말씀하시는데 넉넉잡은 시간이니 보통 일주일 안으로는 나오는 것 같아요.

 

 

여권 신청 소요 시

처음 신청하는 곳에서 담당자한테 필요한 거 주면 문제없는지 확인하고 번호표랑 신분증이랑 신청서를 클립에 껴서 돌려줘요. 그러면 그 오른쪽 창구에서 번호표 지목되면 가서 신청하면 돼요. 여기서 영문이름 확인, 얼굴 확인, 지문 등록 등 여권 만드는데 필요한 거를 다 하면 신청이 다 끝나요.

 

저는 평일 오후 2시쯤에 갔는데 신청하는 데 걸린 시간은 1시간 안쪽으로 걸렸어요. 번호표 받는 건 별로 시간이 안 걸리는데 앞에 사람들이 여권 등록하는 거 기다리는 시간이 조금 걸렸어요.

 

 

여권 수령 야간 민원실 정보

관악구청에서는 직장인들을 위한 야간 민원실을 운영하고 있는데 목요일만 18:00 ~ 20:00까지 운영한다고 해요! 위에 민원실 사진이 목요일 7시쯤에 가서 찍은 사진인데 제 앞에 줄은 6분 정도 계시더라고요. 근데 담당자분들이 슉슉 처리해 주셔서 10분 정도 기다렸다가 바로 수령했어요.

 

접수증이 없어도 된대요🤗

원래 접수증이랑 신분증을 가져오라고 하는데 다른 분이 접수증을 놓고 왔나 본데 접수증 없어도 신분증 있으면 된다고 하시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