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티스토리 후기]방문자가 몇이나 되어야 수익이 날까

무택 2024. 1. 12.

안녕하세요 무택입니다 :)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약 1년간 운영하면서 느낀 후기에 대해 써볼까 해요. 아마 많은 분들이 블로그 하면 수익부터 관심이 생길 것 같은데 마지막 부분에는 애드센스 수익도 같이 한 번 보여드리도록 할게요😊

 

 

나의 블로그

우선 지금 글을 쓰고 있는 2024.01.12 기준으로 제 블로그 글은 총 152개입니다. 글을 꾸준히 작성하기 시작한 건 2월부터였으니까 거의 1년 다되어가는 기간 동안 152개의 글을 작성했네요.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매일 하나씩 글을 작성하려고 했는데 그게 쉬운 일이 아닌 것 같더라구요😭

 

카테고리는 디자인, 생활팁, 개발 관련이 핵심 카테고리였네요. 큰 분야로 구분하자면 자기 계발 포스팅 블로그가 맞겠네요.

 

저의 블로그 시작 이유는 하나의 큰 이유가 있었어요. '전에 이 개발 코드를 쓴 것 같은데 어떻게 했는지 까먹었네..'에서 시작되었어요. 개발을 주 포지션으로 일을 하지 않다 보니 한 번만 사용한 코드는 나중에 까먹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까먹지 않기 위해 제가 배운 내용을 알려주는 형식으로 포스팅을 시작하게 되었어요. 누군가를 가르치려면 자기 자신이 확실히 알아야 했기 때문에 이해가 안 되는 코드는 하나하나 뜯어보고 공부하면서 포스팅을 작성했죠.

 

그러면서 제가 알고 있는 디자인, 생활 팁, 여행 후기 등도 같이 썼지만 주력 포스팅 외에는 조회는 잘 안 나오는 것 같더라구요😭

 

 

 

방문자 및 인기 게시글

현재 제 블로그의 일 평균 방문자는 300~400명 정도네요. 이것도 평일 기준이고 아무래도 직무 관련 블로그다 보니 주말에는 100명대로 내려가요. 아래 이미지처럼 그래프가 들쑥날쑥하죠..?

블로그 방문자 그래프 이미지

 

처음 3,4개월 동안은 일주일에 3,4개의 포스팅을 꾸준히 올렸어요. 그때는 일 방문자가 100명 아래였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다듬은 포스팅을 계속 발행하니까 방문자는 꾸준히 늘더라구요.

 

근데 여기서 방문자 수 늘리는 꿀팁 1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해줘야 해요! 이미지 크기를 최대한 줄이고 텍스트 수가 너무 적지 않도록 해야 하고, 이미지에는 alt값을 넣어주기! 등등 최적화하려면 방법은 정말 많은데 저도 최적화 작업을 신경 쓰기 시작하면서 구글 페이지 상단에 뜨고 방문자 수가 많아진 것 같아요.

 

그리고 현재 제 블로그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글은 '[크롬 개발자도구]10초만에 자바스크립트 기능 끄기(복사 금지 해제'인데 아래 통계를 보면 알 수 있듯 압도적으로 방문자가 많은 글이에요.(월 총방문자가 7,500명)

블로그 월간 방문자 그래프 이미지

저는 저 글이 왜 이렇게 인기가 많을까 생각해 봤을 때 제목이 직관적이고, '10초 만에'라는 말이 사람들을 많이 끌어당긴 것 같아요. 여기서 방문자 수 늘리는 꿀팁 2 제목으로 사람들의 클릭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해요! 같은 내용의 글이라도 더 클릭하고 싶은 제목이 있고 애매한 제목의 글이 있거든요. 근데 이게 참 어려운 것 같아요.

 

 

 

애드센스 수익

어쩌면 가장 궁금한 부분인 애드센스 수익은 12월 한 달로 따지면 방문자 7,500명에 총수입은 3.81달러, 일 평균은 0.12달러입니다. 방문자 수에 비해서 수익은 터무니없이 적죠?

 

근데 11월 기준으로는 방문자 6,100명에 총수입 5.11달러, 일 평균 0.17달러예요. 12월보다 방문자가 적은데 수익은 더 많아요. 이건 11월이 광고 클릭수가 더 많기 때문인데 결국 애드센스 수익은 방문자 수도 중요하지만 광고 클릭이 더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약 1년간 블로그 운영한 총수익은 얼마냐면 약 20달러 정도 되네요.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이미지

정말 낮죠?

 

사실 이 수익도 10월부터 나기 시작했어요. 9월까지는 월 방문자가 2,000명 정도밖에 되지 않았거든요. 10월에 4,000명 11월에 6,000명 정도 되면서 수익이 나기 시작한 거지 그전에는 정말 수익이 1달러도 되지 않았답니다😒

 

이렇게 수익이 정말 낮은 이유는 한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애드센스 광고는 포스팅과 연관된 광고들이 위주로 걸립니다. 그렇다면 제 블로그 성격과 맞는 광고는 어도비, 코딩 학원이 메인 광고인데 어도비는 사람들이 많이 클릭할 이유가 없어요😭 그리고 부가적인 이유는 제 블로그 포스팅은 주로 회사에서 많이 볼 텐데 회사에서는 정말 끌리는 광고가 아닌 이상 클릭하기가 쉽지 않겠죠.

 

그렇기 때문에 저 같은 디자인, 개발 관련 블로그라면 광고의 종류도 적을뿐더러 광고를 클릭할 환경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기에는 정말 힘들 것 같아요.

 

개인적인 생각으로 수익을 위한 블로그는 불특정 다수를 타깃으로 하는 생활 관련, 재테크 관련, 상품 리뷰가 많은 수익을 보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의 애드센스 통과 후기가 궁금하다면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통과 후기 글을 참고해 주세요 :)

 

 

 

1년간 운영하면서 느낀 점

누구나 블로그 시작하면 다짐할만한 '하루에 하나씩 포스팅해야지!' 이런 생각.. 실천하기가 힘든 것 같아요. 통찰력이 좋으신 분들은 포스팅 주제를 잘 잡아서 할 수도 있지만, 제가 알고 있는 분야 내에서는 하루에 하나씩 쓰기가 벅찼던 것 같네요.

 

결국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한다면 수익을 노린다면 수익형 블로그로 운영을 하고, 그냥 소소하게 운영하겠다 한다면 수익은 생각하지 않고 자신만의 목표를 생각하면서 천천히 운영하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그래도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분들에게는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목표를 잘 잡고 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의 하트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