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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광고 최적화 2편:노출RPM 관리, 저단가 광고 차단하기

무택 2024. 3. 15.

 

안녕하세요 무택입니다 :)

이번에는 애드센스 광고 최적화 2편. 노출 RPM 관리입니다.

1편에서 알아본 용어들을 바탕으로 노출 RPM을 관리해서 어떻게 광고를 최적화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 설명의 최적화를 하기 위해서는 애드센스를 운영한 지 최소 1달은 되어야 하고 3달 이상 운영한 상태가 가장 좋습니다.

 

 

노출 RPM을 관리하는 이유

노출 RPM은 노출 RPM은 1편에서 1,000회 노출당 얻는 예상수익이라고 얘기했습니다. 이 노출 RPM은 구글 애드센스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는데 저희가 해줘야 할 작업은 노출 RPM 수익이 낮은 광고를 쳐내는 작업입니다. 자세히 말하자면 광고 네트워크 관리입니다.

 

광고 네트워크는 알기 쉽게 말해서 구글 애드센스에 광고를 맡기는 수많은 광고 업체라고 보면 됩니다. 광고 업체들은 자신들의 광고 단가를 매기고 등록을 하는데 이 단가는 키워드, 입찰가 경쟁 등 다양한 이유로 광고 단가도 다양하게 분포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광고는 RPM이 1달러라면 어떤 광고는 0.01달러 이렇게 단가가 정해집니다. 그러면 광고가 노출되는 건 똑같은데 단가가 낮은 광고가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면 단가가 높은 광고의 자리가 없어지기 때문에 수익률에서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해야 할 일은 뭐다?

광고 단가가 낮은 광고 네트워크를 차단해서 수익률을 높이는 겁니다.

 

그렇다고 단가가 낮은 광고를 모두 차단하는 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어느 블로거분이 말씀하시기를 광고 낮은 단가를 모두 차단하면 다른 단가가 높은 광고도 단가를 내릴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단가가 낮은 광고 네트워크만 차단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단가 광고 네트워크 차단하기

광고 최적화 작업 이미지

1. 구글 애드센스 접속 후, 왼쪽 메뉴에서 '보고서' 클릭. 조회할 기간은 최소 1달 혹은 3달(권장)로 설정합니다.

 

 

광고 최적화 작업 이미지

2. 왼쪽의 보고서 메뉴에서 '광고 네트워크'를 클릭합니다.

 

 

광고 최적화 작업 이미지

3. 노출수 탭을 클릭해서 높은 순으로 정렬을 시켜줍니다. 여기서 노출수가 많은데 RPM이 너무 낮다면 이 광고 네트워크를 차단해 줍니다. 광고 네트워크 이름을 복사해 줍니다. Google이 들어간 네트워크는 구글에서 운영한다고 하니 차단하면 안 됩니다🤗

 

 

광고 최적화 작업 이미지

4. 이번에는 노출 RPM 탭을 눌러서 높은 순으로 정렬시켜 줍니다. 단가는 낮은데 노출수는 굉장히 많다? 차단을 해줍시다. 

 

 

광고 최적화 작업 이미지

5. 그리고 위에서 복사한 광고 네트워크를 차단하기 위해 왼쪽 메뉴의 '차단 관리'에 들어가서 '광고 네트워크'를 누르고 들어가 줍니다.

 

 

광고 최적화 작업 이미지

6. 여기다가 복사한 광고 네트워크를 붙여 넣고 검색한 뒤, 상태에서 차단을 해줍니다. 그러면 저단가 광고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RPM을 확인하고 저단가 광고를 차단해서 수익률을 높이는 방법이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저단가 광고라고 무조건 차단하면 다음에 다른 저단가 광고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적당량의 저단가 광고는 놔두고 심하다 싶은 정도의 광고만 차단한다면 수익률을 조금이라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3편에서는 광고 카테고리 관리로 애드센스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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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편 : 노출RPM 관리, 저단가 광고 차단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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