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

[1년 다이어리 제작기 1편]제본 사이즈 알아보고 파일 만들기

무택 2024. 7. 18.

 

안녕하세요 무택입니다 :)

 

혹시.. 나만의 책을 만들어 보고 싶으신 분들 없나요?

저는 만들어 보고 싶었습니다😀

저는 추억을 회상하는 걸 좋아하는 편인데요.

그래서 사진을 자주 찍어놔요.

사진을 보면 그 순간이 떠오르거든요.

 

그래서 그 사진과 기록들을 모아서 책을 한 번 맹그러봤습니다

'1년 다이어리 제작기'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죠!

 

[1년 다이어리 제작기 1편] 제본 사이즈 알아보고 파일 만들기

우선 저는 B6 사이즈(128x182)로 만들고, 커버는 하드커버를 선택했어요.

소중한 기록들 짱짱하게 보호해야 하잖아요😎

 

그럼 이 책을 어디서 제본할지 한 번 찾아볼까요?

저는 '북토리'라는 사이트에서 제본을 선택했어요.

이유는 마지막 편에서 공개하겠습니다.

 

북토리에서는 처음 제본하는 사람들을 위해

친절하게 제본 사이즈를 알려주는 기능이 있어요.

 

북토리에 로그인해서 '제작 가이드'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제본 사이즈를 알려주는 계산기가 나와요!

북토리 제본하기

 

 

여기서 자신이 어떤 커버를 사용할 건지,

어떤 사이즈로 제본할 건지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128x182 사이즈에 하드커버제본이기 때문에

맞는 옵션을 선택해 줍니다.

북토리 커버

 

 

그다음 책등 사이즈를 찾아야 해요.

책등은 책을 책장에 꽂았을 때 보이는 부분 있죠?

그 부분이 책등이에요.

 

책 안의 본문이 몇 장인지,

용지를 어떤 것으로 할 지에 따라 책등의 사이즈가

달라지는데 이것도 혼자 계산하려면 머리가 아파요..🫡

 

근데 여기 계산기를 이용하면

알아서 사이즈를 계산해 주니..

처음 제본하는 사람한테는 빛 같은 기능..

 

우선 우리는 책이 몇 장이 나올지 모르니

임의로 본문 페이지수를 입력해 줍시다.

그리고 아래의 '전체 사이즈 계산하기' 클릭!

제본 사이즈 재단

 

 

스크롤을 내려보면 '표지'와 '본문' 사이즈가 나옵니다

이 사이즈를 가지고 인쇄 파일을 만들면 됩니다😎

재단 사이즈

 

 

책 표지 만들기

위에서 알려준 사이즈를 토대로

표지 작업 파일을 만들어 볼게요.

보통 인쇄물은 일러스트로 많이 제작하는데

저는 포토샵이 더 편해서 포토샵으로 제작했어요

 

포토샵에서 파일 사이즈를 입력해 줍니다.

CMYK 확인하고 단위, 해상도 꼼꼼히 확인해 주세요!

포토샵 새문서

 

 

위 북토리 사이즈를 토대로 표지의 안내선을 만들어 줍니다.

책등 사이즈는 나중에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유의하고 작업을 해줍니다.

문서 안내선 작업

원하는 사이즈의 사각형을 mm단위로 만들어서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안내선을 만들어 줍시다.

속성에서 크기 부분에 우클릭하면 단위를 조절할 수 있어요

 

그럼 여기서 표지를 작업해 주면 표지 완성!

 

 

 

본문 내지 만들기

본문은 인디자인이 편하기 때문에

인디자인으로 파일을 만들어 줍시다.

 

마찬가지로 위 북토리의 사이즈를 토대로

작업 파일을 만들어 줍니다.

인디자인 새파일 만들기

 

여백은 저는 위, 아래, 안, 밖 기준으로

15, 22, 20, 15로 만들었습니다.

포스팅하면서 확인한 건데 잘리지 않는

안전 영역이 최소 18mm였네요😥

유의하고 만들어 주세요!

 

여기까지 하면 표지와 본문 작업할

파일 만들기 끝입니다!

 

다음 편은 인디자인에서 작업할 때

꼭 필요한 부분들에 대한 포스팅이에요.

 

[1년 다이어리 제작기 1편]제본 사이즈 알아보고 파일 만들기

[1년 다이어리 제작기 2편] 인디자인으로 제본 파일 만들기

[1년 다이어리 제작기 3편] 반년이 지나고서야 완성한 다이어리